이벤트
home
경영지원 이벤트
home

시장조사/사용자조사

시장 조사와 사용자 조사 어플리케이션개발에 필요한 정보들은 이미 온라인상에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심층 정보와 경쟁사 현황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용자조사는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대면 인터뷰, 프로토타입 시연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하게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조사를 통해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인지, 무엇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이를 조사하기 위해 적합한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조사 방법

1. APP ANNIE
iOS Store, Google Play Store, Amazone Appstore, Mac Store, TV Store 등 주요 앱 마켓을 분석하여 랭킹 및 시장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분석 기술동향에 따르면, 상위 100대 퍼블리셔 중 90%가 앱애니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켓별 다운로드와 매출 랭킹 외에도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매출 추정치, 실사용자수, 인구 통계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유용한 인사이트 정보- 2020년 4분기 한국, 중국, 일본 비디오 스트리밍 앱 이용 시간 분석과 같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최신 모바일 시장 동향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APP BRAIN
앱애니와 유사하지만, 주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켓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의 수, 유료와 무료 어플리케이션 추이, 평점 정보, 다운로드 수와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ensorTower
각 어플리케이션의 매출과 다운로드 수, 최근 업데이트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이용하면 상위 차트와 새소식, 앱 인텔리전스 등 개략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유료 결제 후 이용하면 일자별 수익과 다운로드 데이터, 광고 정보까지도 확인할 수 있어 특히 경쟁사 정보를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2021년 3월 전세계 게임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2021년 3월 전세계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게임 제외) 순위 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시장 동향을 확인하기에도 적합합니다.
4. 구글 알리미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구글이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메일로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원하는 주제의 일자별 뉴스 등을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조사

1. 고객 개발 인터뷰
우리가 준비하는 서비스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하고 이에 대한 질문을 설계합니다. 타겟과 유사한 인터뷰 대상을 모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합니다. 프로토타입을 시연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요 기능을 실제 구현할 수 있다면, 고객이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사용환경을 기록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층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해야 한다면 FGI조사(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고객이 언어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커뮤니티 조사
타겟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타겟이라면 블라인드나 리멤버 커뮤니티를, 특정 주제로 분류할 수 있다면 인터넷 카페나 SNS,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를 주제로 글을 올려 고객의 의견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의 특성상 정보의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참고 정보로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 카카오톡 오픈채팅은 전문가만 모여있는 공간이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면 양질의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앱 마켓 고객 의견 리뷰
앱 마켓에 등록되어있는 경쟁사나 유사 서비스의 고객 의견을 직접 리뷰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의견을 취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어플 개선사항,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불편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능이라 하더라도, 고객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의견을 반영할지 선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