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워크
'FRAME 프레임(틀, 규칙or법칙)'+'WORK워크(일, 소프트웨어의 목적)'
어떤 개발이나 소프트웨어든 일종의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정하는 일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각기 다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 마련이고, 프레임워크마다 '존재하는 이유(목적)'가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구조를 짜놓는 개발 방식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종류
1. 스트럿츠 프레임워크 (STRUTS Framework)
•
자바기반의 JSP만을 위한 프레임워크
자바기반의 JSP만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개발에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은 보통 프론트엔드 영역과 백엔드 영역으로 나뉘는데, 이를 디자이너의 프론트엔드 영역과 개발자의 백엔드 영역으로 분리해서 개발을 하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술이 MVC model2입니다. (Model, View, Controller) 이러한 MVC기반으로 나온 프레임워크가 스트럿츠 프레임워크이며 이렇듯 MVC 모델을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초기에 스트럿츠 프레임워크 기반의 개발이 많이 이루어 졌습니다.
2. 스프링 프레임워크 (Spring Framework)
스프링프레임워크란 엔터프라이즈급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로하는 경량형 프레임워크입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스트럿츠 보다는 스프링 프로젝트가 많이 활용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J2EE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JAVA개발에 있어서 대표적인 프레임워크로 자리잡고 있으며 JDBC를 비롯하여 iBatis, 하이버네이트, JPA등 DB처리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와 연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앵귤러 JS( AngularJS)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프레임워크입니다. 앵귤러 JS는 2012년에 출시 되었으며, 기본적으로 MVC (Model-View-Controller) 모델 지원과 같은 다른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또는 제이쿼리로 만든 코드의 길이를 더욱 단순화 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소스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복잡해지고 대형화 되고있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를 (MVC 패턴)으로 규격화 함으로 해서 (프로젝트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있기 때문에 앵귤러 JS역시 개발자 분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프레임워크인 듯 합니다.
4. 장고 프레임워크 (Django Framework)
장고프레임워크란 파이썬으로 작성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쉽고 빠르게 웹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자체가 다른 프로그래밍에 비해 배우기 쉽고 쓰기 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기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장고프레임워크는 그에 수반되는 강력한 라이브러리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